IndoorPlus+ WorkSafe, 생체 데이터 모니터링 통한 작업자 안전관리
이번 발표에는 공장이나 건설 현장 등 위험요소가 산재한 사업장에서 작업 인원의 생체 모니터링 및 위치정보를 통해 사업장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선제 대처할 수 있는 IndoorPlus+ WorkSafe(작업자 안전관리 서비스)의 세부적인 기능명세와 서비스 내용의 큰 그림이 포함됐다.
이번에 새로 출시되는 작업자 안전관리 모바일 서비스의 기능은 아래와 같다.
작업자 생체신호, 위치 모니터링
작업자 출결 현황
작업 목록 현황 및 작업/작업자 등록, 진행 관리
응급 호출 알림
협력사, 사업장 중앙 관리
스마트폰 기반의 하이브리드 솔루션
이번 신규 개발 건은 신호 수신기(스캐너), 사용자용 태블릿 PC 등의 특정 추가 하드웨어를 요구하며 단순 위치 정보만을 모니터링하는 기존의 작업자 안전관리 서비스와는 매우 차별되는 특이점이 있다.
첫째, 작업자 생체 데이터를 직접 모니터링해 작업자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끊김 없이 확인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생체데이터 모니터링은 스마트병원 등에서 실증되고 상용화된 서비스 모델로서 이를 응용해 다른 산업군에 맞춤형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 하나는 추가 태블릿 등의 장비 구매 없이 간단히 다운로드받아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스마트폰을 타깃으로 하는 앱 서비스라는 점, 스캐너 설치를 따로 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이 신호 수신 장치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과 LBS를 혼용한 하이브리드 방식의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점이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의 혁신이다.
이는 안전 관리 서비스를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높은 비용 등 도입 진입장벽을 낮추며 간단한 설치와 큰 폭의 확장성으로 추후 사업장 내에서 데이터를 도출하려는 다른 IoT 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다는 것 또한 큰 장점으로 보인다.
당사는 현재 작업자 안전 관리가 필요한 대규모 공장 등의 산업 현장에 해당 모바일 서비스 제공을 계획하고 있으며, 실제 구축 이후에 생체데이터를 활용한 안전 서비스는 작업자 안전관리 서비스의 새로운 챕터를 열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리얼머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