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업, 연말결산 위한 실질자본금 준비는 어떻게?

김지후 기자 | 기사입력 2022/11/08 [12:58]

전문건설업, 연말결산 위한 실질자본금 준비는 어떻게?

김지후 기자 | 입력 : 2022/11/08 [12:58]

 

[리얼머니뉴스=김지후 기자] 건설업 연말결산 자본금 준비 시즌이 다가왔다. 전문건설업은 3, 6, 9월에도 결산기준일을 변경하여 결산진행이 가능하지만 가장 기준이 되는 것은 역시 연말결산이다.

 

▲ 사진 설명/가온M&A 이미지.  ©

 

건설업에서의 연말결산은 실질자본금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건설업의 등록기준인 자본금 충족 여부를 매월 확인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12월 연말결산일을 기준으로 실질자본금을 확인하는 것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문건설업 대업종화 등이 시행되면서 실태조사 검토 수준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업의 실질자본금은 건설업만을 위해 준비된 실질 현금성 자산을 뜻한다. 회사의 자본총계에서 부실 및 겸업자산에 해당되는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실질자본금으로 볼 수 있다.

 

건설업 연말 결산에서 자본금이 건설업 관리 규정 지침에 따른 등록기준에 충족되지 않는다면 행정처분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행정처분은 최종 영업정지 6개월까지도 내려진다.

 

행정처분을 받으면 정지기간 동안 신규공사 계약을 할 수 없다. 발주처 및 수급인 통지, 건설업 양도양수(매매) 불가 등의 불이익도 따른다. 행정처분 이전에 계약한 건과 공사진행건은 공사가 가능하지만 발주자 및 수급인에게 반드시 영업정지 사실을 알려야 한다.

 

만약 하반기에 전문건설업 면허를 취득했거나 면허취득을 준비하고 있다면 면허취득 후 매출은 없고 지출만 있어서 실질자본금 충족이 어렵다. 이러한 경우 6월, 9월 결산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

 

실질자본금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가결산 재무제표가 필요하다.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실질자본금 충족 여부를 확인하는 등 법인결산을 안전하게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건설업 컨설팅 업체에 문의하는 것도 방법이다.

 

건설업전문 컨설턴트기업 가온M&A 우대표는 "전문건설업 실질자본금 연말결산 준비는 미리 가결산 준비를 통해 사전에 검토한 후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가온M&A는 건설업전문 컨설턴트기업으로 재무제표를 미리 검토해주고, 실태조사로 인한 대응방안에 대해 건설회사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